명절과 축제
인도네시아의 명절과 축제에 대하 알아볼까요?
무슬림의 명절
인도네시아 사람의 다수는 이슬람을 믿는 무슬림이며 이들에게 있어 이슬람과 관련된 명절은 가장 중요한 기념일입니다.
  • 자까르따 시내에 위치한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이슬람 사원
    자까르따 시내에 위치한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이슬람 사원
    금식월 동안 무슬림은 해가 뜰 때부터 질 때까지 물을 포함한 모든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은 반나절 정도 금식을 하며, 고학년 아이들은 성인과 같이 하루 종일 금식합니다. 금식월이 끝나면 이를 경축하는 축제를 개최합니다. 금식월의 마지막 날 아이들은 횃불을 들고 거리 행진을 하는 ‘탁비란’ 에 참여합니다.
  • 르바란
    르바란
    금식월이 끝난 후, ‘르바란’ 기간동안 사람들은 고향을 방문하며 잘못된 행동에 대해 용서를 구하는 인사를 부모님께 드립니다. 또한, 친척과 이웃을 방문하고 쇼핑과 여행을 하는 등 즐겁고 여유로운 시간을 보냅니다.
독립기념일
종교와 관계 없이 모든 사람이 경축하는 기념일은 독립기념일입니다. 8월 17일이 다가오면 사람들은 주변의 거리를 인도네시아 국기로 장식합니다.
  • '빤잣 삐낭' 경기 모습
    '빤잣 삐낭' 경기 모습
    운동 경기가 열리기도 하는데, 자주 하는 경기 중 하나가 ‘빤잣 삐낭’입니다. 기름을 두껍게 바른 삐낭나무 위에 상품을 올려놓은 후 맨손과 맨발로 나무를 타고 올라가서 상품을 빼앗는 놀이입니다.
  • 인도네시아를 상징하는 국기 기념탑 '모나스'
    인도네시아를 상징하는 국기 기념탑 '모나스'
    인도네시아는 오랫동안 네덜란드의 식민지배를 받은 후 1945년 8월 17일에 독립하였습니다. 독립 기념일 몇 주 전부터 사람들은 거리를 국기로 치장하기 시작하며 8월 17일이 되면 기념행사를 개최합니다. 마을사람이 직접 참여하는 노래와 연극 공연이 기념행사의 주를 이룹니다.
지역별 축제
인도네시아 사람은 축제를 좋아하기 때문에 모든 지역에 나름의 축제가 있다고 말할 정도로 많은 축제가 열립니다.
지역 축제에서는 그 지방의 전통을 주로 이용하지만, 축제 열기를 고조시키기 위해 거리행렬, 노래와 춤 경연, 각종 경연 대회, 토산물 판매와 같은 현대식 요소를 첨가하기도 합니다.
  • 가와이 다약
    가와이 다약
    깔리만딴 서부의 다약 사람은 추수감사절과 유사한 ‘가와이 다약’ 축제를 개최합니다. 손수 만든 곡주와 음식을 신에게 바치며 번영을 빌던 전통 의례에 기원한 이 축제는 각 마을에서 행해졌지만, 최근 도와 같이 넓은 구역에서 개최되면서 현대식 요소를 많이 첨가했습니다.
  • 까라반 사삐
    까라반 사삐
    깔리만딴 서부의 다약 사람은 추수감사절과 유사한 ‘가와이 다약’ 축제를 개최합니다. 손수 만든 곡주와 음식을 신에게 바치며 번영을 빌던 전통 의례에 기원한 이 축제는 각 마을에서 행해졌지만, 최근 도와 같이 넓은 구역에서 개최되면서 현대식 요소를 많이 첨가했습니다.
  • 녀삐
    녀삐
    가장 잘 알려져 있는 발리 축제는 ‘녀삐’라는 ‘침묵의 날’ 축제입니다. 힌두교 달력으로 한 해의 마지막 날이 돌아오면 사람들은 모든 활동을 멈추고 집에 있습니다. 불을 켜지도, 텔레비전을 보지도 않으며, 일부는 말하지도, 먹지도 않습니다. 발리에 온 관광객들 역시 외출하지 않고 불도 켜지 않은 채 하루를 보내야 합니다. 발리 공항 역시 문을 닫습니다.
  • 발리음 계곡 축제
    발리음 계곡 축제
    빠뿌아 섬의 다니, 라니, 얄리 사람은 ‘발리음 계곡 축제’를 개최합니다. 세 부족 사람이 각자의 고유 의상을 입고 화려한 장식품으로 꾸미고 축제 장소로 집합합니다.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창과 활을 이용한 전쟁 장면의 재연입니다. 전쟁을 축제 형식으로 행함으로써, 전통을 현대에 맞도록 변형하였습니다.
  • 또라자 장례의식
    또라자 장례의식
    술라웨시 섬의 또라자 사람은 장례를 두 번 치릅니다. 처음에는 간단하게 장례를 하며, 이 후에는 망자의 후손들이 몇 년 동안 돈을 모아 대규모 장례식을 개최합니다. 또라자의 장례의식은 슬픈 장례식이기보다는 잔치처럼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수 백 명, 때로는 수 천 명에 이르는 사람들이 일주일여에 걸친 장례식에 참가합니다. 모든 방문객들은 화려한 전통 의상을 입고, 망자를 기리기 위해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춥니다. 장례 제물로는 물소와 돼지를 선택하는데, 이는 죽은 이의 영혼이 후생을 향해 물소의 영혼을 타고 달려간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자바의 전통 통과의례
일생을 살아가면서 지나게 되는 중요한 시점에서 행하는 의례를 통과의례라고 합니다.
전통적으로 자바 사람의 통과 의례는 임신 7개월부터 시작해서, 출생, 할례, 결혼, 죽음을 거치며 행해졌습니다.
요즘에는 전통적인 통과의례가 단순화되는 경향이 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에 의해 행해집니다.
  • 미또니 (임신 7개월 의례)
    미또니 (임신 7개월 의례)
    첫 아이를 임신한 여성이 임신 7개월에 이르면 ‘미또니’ 의례를 개최합니다. 여성이 의자에 앉으면 조그만 바가지에 물을 담아 머리에 뿌리는데, 보통 7명의 친척이 한 차례씩 모두 7차례를 뿌립니다. 이후 순산을 기원하는 다양한 의식이 이어지는데, 그 중 일부는 일곱이라는 숫자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행해집니다.
  • 브로꼬한 (출산 의례)
    브로꼬한 (출산 의례)
    아이가 태어난 후 열리는 ‘브로꼬한’ 의례에서는 찾아온 손님과 함께 기도를 하고 준비한 음식을 나누어 먹습니다. 탯줄이 떨어지면 이를 집 앞에 묻는 의례를 행하며, 아이가 출생하고 5일째, 35일째 되는 날에 기도회와 함께 음식을 이웃에 나누어 주는 의례를 행합니다
  • 뜨닥 씨뗀 (걸음마 기념 의례)
    뜨닥 씨뗀 (걸음마 기념 의례)
    뜨닥 씨뗀은 아기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걷는 것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우리나라의 돌잔치와 비슷하며, 뜨닥은 ‘걸음마를 한다’를, 씨뗀은 ‘땅’을 의미합니다. 7가지 색깔의 음식을 담은 그릇 위를 걷게 하고, 아기가 마음에 드는 물건을 고르게 하는 등 땅 위에 발을 딛는 아기를 축하하기 위해 여러 가지 의식을 행합니다.
  • 수낫딴 (할례 의례)
    수낫딴 (할례 의례)
    남자 아이가 일정한 나이에 이르면 할례를 합니다. 과거에는 6~7살에 할례식을 하기도 했지만, 요즘에는 초등학교 고학년때 많이 합니다. 과거에는 한 마을에 사는 여러 명의 남자아이가 동시에 할례를 하기도 했지만, 요즘에는 개별적으로 할례를 합니다. 이웃과 친척이 모여 같이 기도하고 음식을 나누어 먹는 것이 할례식의 주요 활동입니다.
  • 만떼난 (결혼식)
    만떼난 (결혼식)
    결혼식은 과거 신부가 사는 마을에서 행해졌습니다. 다양한 의식이 있지만 신랑 신부가 부모님께 하는 ‘숭끔’이 가장 중요합니다. 부모님이 앉은 의자 앞에 신랑 신부가 무릎을 꿇고 두 손을 맞댄 채 인사하듯 머리를 숙입니다. 부모님이 신랑 신부의 손을 맞잡으면 신랑 신부가 부모님 손에 입맞춤을 합니다.
  • 브로보산 (장례식)
    브로보산 (장례식)
    돌아가신 분의 시신을 무덤으로 운구하기 전에 방문한 조문객과 함께 집 앞에서 기도를 하는 의례를 ‘브로보산’이라고 합니다. 장례식 날 밤 친지와 이웃과 함께 기도회를 개최하며, 돌아가신 후 3일째, 7일째, 40일째, 100일째, 1년 후, 1000일 째 되는 날에 기도회를 개최합니다.
전통놀이
인도네시아 아이들이 좋아했던 전통놀이 중에는 팽이와 새총 같이 우리에게 친숙한 것도 있고 전혀 다른 것도 많습니다.
요즘에는 점차 사라져 가고 있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여전히 재미있게 행해지는 놀이이기도 합니다.
  • 볼라 버끌
    볼라 버끌
    우리나라의 공기와 유사한 놀이이지만, 6개의 공기돌과 공을 이용합니다. 공을 던지고 바닥의 공기돌을 손으로 잡은 후 바닥에서 튀어 오르는 공을 잡아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공기돌을 하나씩 잡은 두 개, 세 개로 수를 늘려갑니다. 5개의 공기돌을 잡은 후에는 공기돌을 특정한 모양으로 배치하면서 놀이를 계속합니다.
  • 끌레렝
    끌레렝
    전통적으로 남자 아이들이 선호하던 놀이 중의 하나는 구슬치기입니다. 땅에 원을 그린 후 놀이에 참가하는 아이들이 같은 수의 구슬을 넣습니다. 공격권을 가진 아이는 자기 구슬로 원 안의 구슬을 맞추어 밖으로 내보내야 합니다.
  • 바똑 끌라빠
    바똑 끌라빠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코코넛 껍질을 이용한 놀이입니다. 코코넛 껍질을 반으로 잘라 구멍을 후 끈을 연결합니다. 코코넛 껍질 위에 두 발을 올려놓은 후 손으로 끈을 잡고 걸어가는데, 누가 빨리 가는지를 경주하면서 놀이를 진행합니다.
  • 롬빳 딸리
    롬빳 딸리
    우리의 고무줄놀이와 같은 놀이 입니다. 두 친구가 고무줄은 잡고 있으면 다른 친구가 고무줄을 뛰어넘습니다. 처음에는 무릎 정도의 높이에서 시작하고, 머리 위로 손을 뻗어올릴 높이까지 계속됩니다.
  • 뻬딱 움쁫
    뻬딱 움쁫
    우리의 술래잡기와 비슷한 놀이이지만, 놀이 방법이 약간 다릅니다. ‘고양이’라 불리는 술래는 나무에 기대어 눈을 가린 채 열까지 센 후 숨어 있는 친구를 찾아 다닙니다. 숨은 친구를 발견한 술래는 원래 자리로 돌아와 나무를 건드리며 찾은 친구의 이름을 말해야 합니다.
  • 가싱
    가싱
    아이들이 놀이에 이용하는 팽이는 대나무로 만듭니다. 대나무 몸체에 얇은 나무 막대를 넣고, 막대에 끈을 묶어 팽이를 만듭니다. 한 손으로 몸통을 잡고 위쪽 막대에 끈을 모두 두른 후, 줄 반대편에 있는 나뭇조각을 잡아당기면 팽이가 돌아갑니다.
  • 에그랑
    또라자 장례의식
    대나무로 만들어진 놀이기구로 우리의 죽마와 같습니다. 죽마를 타고 누가 빨리 달릴 수 있는지 친구들과 경쟁하기도 하는데, 독립기념일 축제와 같은 행사에서 자주 찾아볼 수 있는 놀이입니다.
쫑끌락 놀이 방법
‘쫑끌락’이라 불리는 전통 놀이 기구는 인도네시아뿐만 아니라 다른 아시아 지역에서도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놀이판의 양 편에 5개 혹은 7개의 구멍이 나란히 놓여 있으며, 보다 큰 구멍이 양 쪽 끝에 있습니다.
  • STEP 1
    STEP 1
    두 명이 판을 마주보고 앉은 7개의 말을 작은 구멍에 모두 채워 넣습니다.
  • STEP 2
    STEP 2
    한 명이 자기 쪽 구멍 중 하나에서 말을 모두 꺼낸 후 시계 방향으로 하나씩 옆 구멍에 넣습니다. ★왼쪽에 있는 큰 구멍은 자신의 것으로 말을 넣지만, 오른쪽에 있는 상대방의 큰 구멍에는 말을 넣지 않습니다.
  • STEP 3
    STEP 3
    손에 쥔 말이 없어지면, 그 구멍에 있는 말을 집어 다시 하나씩 옆 구멍에 넣습니다.
  • STEP 4
    STEP 4
    이런 식으로 말을 계속 옮기면, 각각의 구멍에 놓인 말의 수가 차이 나게 되며, 말이 없는 구멍이 생기게 됩니다.
  • STEP 5
    STEP 5
    손에 쥔 마지막 말을 자기 쪽 비어있는 구멍에 넣게 되면 그 앞 상대방 구멍에 있는 말 모두를 취하여 자신의 큰 구멍에 옮겨 담습니다.
  • STEP 6
    STEP 6
    손에 쥔 마지막 말을 상대방 쪽 비어있는 구멍에 넣게 되면 공격권이 상대방에게 넘어갑니다.
  • STEP 7
    STEP 7
    이런 식으로 놀이를 계속 진행하여 작은 구멍의 말 모두가 큰 구멍으로 이동하면, 자기 구멍에 있는 말의 수를 세어 승자를 정합니다.
전통예술
인도네시아에는 지역에 기반을 둔 다양한 문화 전통이 존재합니다.
그 중 그림자극 와양과 가믈란 합주, 사만 춤, 대나무 악기 앙끌룽, 끄리스 단도, 노껜 가방 등은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세계인에 의해 보존되어야 할 유산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 와양
    와양
    그림자극 ‘와양’ 공연에서는 ‘와양 꿀릿’이라는 가죽으로 만든 꼭두각시가 가장 많이 이용됩니다. 와양 공연자인 ‘달랑’은 수백여 개에 이르는 꼭두각시 인형을 조종하여 공연을 이끌어 나가며, 각각의 꼭두각시의 성격에 부합하는 목소리와 행동을 연기합니다.
  • 와양 끌리띡 / 와양 골렉
    와양 끌리띡 / 와양 골렉
    그림자극과는 다른 형식의 공연으로는 납작한 이차원의 나무 꼭두각시를 이용한 ‘와양 끌리띡’, 나무인형 형태의 꼭두각시를 이용한 ‘와양 골렉’, 사람이 직접 공연하는 ‘와양 웡’이 있습니다.
  • 앙끌룽
    앙끌룽
    ‘앙끌룽’은 대나무 통의 한 쪽 면을 2/3가량 절개하여 만든 소리관, 소리관을 부착할 대나무 틀로 구성되며, 틀과 소리관을 나무 끈으로 연결합니다. 보통 왼손으로 틀의 중간을 잡고 오른손으로 아래쪽 틀을 흔들어 소리를 냅니다. 여러 사람이 모여 앙끌룽을 같이 연주하는 합주가 일반적인 공연 형태입니다.
  • 끄리스
    끄리스
    ‘끄리스’는 전통 사회에서 남성이 지니고 다니던 단도입니다. 일대일 칼싸움에서 무기로 이용되기도 했지만, 일상에서는 장식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전통의상을 입을 때 보통 몸 뒤편 허리춤에 넣어 착용했습니다. 칼날은 일자형에서 물결모양까지 다양한 모습을 취하고, 칼자루의 모양은 지역적으로 차이를 보이며, 나무로 만든 칼집에는 화려한 문양을 새겨 넣습니다.
  • 노껜
    노껜
    주로 빠뿌아 지역에서 수공예로 만드는 바구니 가방을 ‘노껜’이라 부릅니다. 나무의 가지, 껍질, 줄기 등을 잘라 불에 잠시 그을린 후 물에 담급니다. 이후 건조된 재료를 꼬아서 실처럼 만들며, 이를 한 올 한 올 엮어서 가방을 만듭니다. 전통적으로 노껜의 사용방식은 독특했는데, 노껜의 줄을 이마 위쪽 머리에 멘 후 가방의 몸체가 몸 뒤편으로 가도록 착용했습니다.
  • 사만 춤
    사만 춤
    ‘사만’ 춤은 수마뜨라 섬 북부 가요 사람의 전통 춤입니다. 빠르고 단조로운 리듬, 공연자의 일치된 동작이 주요 요소이며, 북과 같이 간단한 타악기만이 이용됩니다. 공연자들은 일렬로 줄을 맞추어 무릎을 꿇고 바닥에 앉습니다. 음악이 연주되면 공연자들이 손을 움직이며 춤을 시작하며, 곧이어 팔과 머리, 상체를 격하게 흔들거나 무릎을 조금씩 움직여 자리를 바꾸어가며 춤을 춥니다.
  • 가믈란
    가믈란
    인도네시아 전통음악합주인 ‘가믈란’은 와양을 포함한 여러 전통 공연에서 이용됩니다. 가믈란 합주에는 8종류 내외의 악기가 이용되는데, 금속으로 만들어진 타악기가 주를 이르며, 가죽으로 만든 ‘끈당’이라는 북이 금속 이외의 재료로 만든 유일한 악기로 포함됩니다. 큰 공연에서는 하나의 악기를 여러 벌 이용하기 때문에, 수 십 명에 이르는 사람이 가믈란 연주에 참여합니다.
전통음악
인도네시아의 전통음악을 알아볼까요?
  • 사루앙
    사루앙
    사루앙은 대나무 피리로, 인도네시아 서부 수마뜨라 미낭까바우 지역의 전통 악기입니다. 보통 4개의 구멍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 끈똥안
    끈똥안
    끈똥안은 전통 사회에서 위급한 상황을 알리기 위해 이용했던 기구입니다. 현재는 무언가를 알리거나 음악을 연주하는 타악기로 쓰입니다. 함께 부르고 있는 노래 제목은 빠당 불란 (Padhang bulan)입니다.
  • 사론
    사론
    사론은 7개의 건반이 있는 실로폰 형태이며, 보통 가믈란 합주할 때 함께 쓰이는 악기입니다. 연주하고 있는 음악의 제목은 랜캐란(Lankaran)입니다.
  • 감방
    감방
    감방은 여러 개의 건반이 있는 실로폰 형태의 악기입니다.
  • 마라까스
    아얌 고렝
    끈손에 들고 흔들어 소리를 내는 리듬 악기를 ‘마라까스’라고 부릅니다. 코코넛, 팡기 열매 등 일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듭니다. 몸통에 매달린 물체가 부딪혀 소리를 내거나, 안에 들어있는 모래나 조약돌이 부딪히며 소리를 냅니다.
  • 마이난 아낙 버르부니
    마이난 아낙 버르부니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나무를 이용하여 만든 소리 나는 장난감입니다.
  • 티파
    티파
    티파는 외부 영향으로 전통적인 모양을 변형시켜 만든 드럼입니다. 인도네시아의 티파는 전통 악기보다 길이가 짧고 몸통이 두껍게 만들어집니다
  • 뗌뻬
    뗌뻬
    레인스틱은 외부 영향으로 전통적인 모양을 변형시켜 만든 악기입니다. 나무로 만든 통 안에 콩이나 자갈을 넣어 만든 레인스틱은 위아래로 흔들면 소리가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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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이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한줄로 들어가게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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