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명절과 축제
본에서는 명절에 무엇을 할까요?
  • 도시락
    1월|오쇼가츠(정월)
    오쇼가츠 때는 독특한 풍습이 많이 있습니다. 이 날에는 특별한 음식인 오세치요리와 한국의 떡국과 비슷한 오조니를 먹습니다. 신년을 축하하는 장식인 가도마츠를 문 앞에 세우며, 복을 비는 뜻에서 장식하는 물건인 가가미모치, 우리나라의 세뱃돈에 해당하는 오토시다마, 새해 인사를 전하는 연하장, 1월 1일 이른 아침에 신사나 절에 찾아가 한해의 소원을 비는 하츠모데 등이 있습니다.
  • 세츠분 행사
    2월|세츠분(절분)
    사계절을 나누는 입춘, 입하, 입추, 입동의 전날을 세츠분이라고 합니다. 세츠분의 행사 중 독특한 것은 귀신을 내쫓기 위하여 볶은 콩을 집 안팎에 뿌리는데 이것을 마메마키라고 합니다. 마메마키를 할 때 ‘귀신은 물러가고 복은 들어와라’라고 두 번 외칩니다. 집 안과 밖에 볶은 콩(일반적으로 노란 콩)을 뿌리고, 가족 모두가 자신의 나이 수만큼 콩을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 타나바타 행사
    7월|타나바타(칠석)
    타나바타는 양력 7월 7일에 열리는 세시풍속입니다. 은하수를 사이에 두고 헤어져 있던 견우와 직녀가 1년에 한번 만난다는 이야기에서 유래했습니다. 이 날 사사타케라는 가는 대나무에 자신의 소원을 쓴 오색 색종이로 장식을 만들거나 탄자쿠라는 길고 얇은 종이에 자신의 소원을 비는 문구를 써서 장식을 합니다
  • 오봉 제단
    7~8월|오봉(오봉)
    오봉은 전통적으로 13일에 조상의 영혼을 모시고, 15일에 배웅합니다. 이 기간 중에 방안에 제단을 설치하고 위패, 꽃 향을 갖춰놓고 야채, 과일 등을 제단에 놓습니다. 또 영혼이 타고 다니라는 의미로 오이나 가지로 만든 말이나 소를 올려둡니다.
마쓰리로 보는 일본
마쓰리는 우리나라의 축제와 같은 것입니다.
원래 지역의 신사에서 모시는 신에게 제사를 올리는 제사 의식의 일부였으나, 오늘날에는 종교적인 목적보다는 시민들을 위한 놀이와 축제의 성격을 띠게 되었습니다.
마쓰리 때는 남녀노소 누구나 핫피라는 독특한 옷을 입고 다이코, 찻파 등의 악기를 연주하면서 축제의 분위기를 북돋웁니다.
  • 핫피 입고 부채를 들고있는 아이
    핫피 입은 아이
  • 다이코
    다이코
    다이코는 북을 말하며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종류가 다양합니다. 큰 다이코는 마쓰리를 비롯해 각종 의례에서 많이 연주합니다.
  • 스리가네
    스리가네
    놋쇠로 만든 작은 타악기로 왼손으로 잡고 오른손으로 비비듯이 칩니다.
  • 찻파
    찻파
    금속으로 만든 심벌즈와 비슷한 악기
  • 우치와다이코
    우치와다이코
    가죽을 한 장만 붙인 부채 모양의 북
일생의례
일생을 살아가면서 중요한 시점에 행하는 의례를 일생의례라고 합니다.
요즘에는 간소하게 지내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행하고 있습니다.
  • 신사에서 사진을 찍는 가족
    하츠미야마이리(하쓰미야마이리)
    아이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신사에 가서 참배하는 것으로, 아이의 건강과 장수를 기원하는 행사입니다. 하쓰미야마이리를 할 때 아기에게 축하하는 뜻으로 우부기를 입혀서 대개 친할머니가 아이를 안고 갑니다. 이것은 고대부터 산후 일정 기간 동안 산모는 부정한 존재로 여겼기 때문입니다.
  • 신사에서 놀고있는 아이들
    히나마츠리(히나마쓰리)
    3월 3일은 여자 어린이를 위한 축제인 히나마쓰리를 하는 날입니다. 집 안에 1단에서 7단에 이르는 히나인형을 장식하여 여자 어린이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 운동장 축제
    단고(단오)
    5월 5일은 남자 어린이를 위한 축제날로 단오입니다. 집 마당에 고이노보리를 장식하고, 남자 아이들의 건강과 입신출세를 기원합니다.오늘날에는 집안에 작은 고이노보리나 갑옷이나 투구장식을 둡니다.
  • 일본 전통 옷을 입은 여자아이
    시치고산(시치고산)
    11월 15일은 시치고산으로 7살의 여자아이, 5살의 남자아이, 3살의 어린이 모두를 위한 날입니다. 시치고산을 맞이한 어린이는 명절 옷인 하레기를 입고 신사에서 어린이들이 무사히 성장한 것을 신에게 감사하고 앞으로도 건강하게 성장하기를 기원하는 의식을 치릅니다. 이때 부모님은 어린이에게 멋진 선물과 지토세아메라는 엿을 사줍니다.
  • 일본 전통옷을 입은 사람들
    세이진노히(성인의 날)
    매년 1월 두번째 월요일은 만 20세가 된 사람들을 축하하는 날입니다. 이 날 전국의 도시에서는 성인식을 거행합니다. 성인식을 마친 사람에게는 선거권과 부모의 동의가 없이 결혼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집니다.
  • 일본 전통 결혼식 행진
    켓콘시키(결혼식)
    일본 결혼식은 한국과 비슷하게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그 중 신사에서의 결혼식이 일반적으로 행해집니다. 신도식 결혼에서 신랑은 전통적인 정장과 같은 하오리와 하카다를 입고, 신부의 옷 색깔은 다양하지만 흰색의 옷을 입는 것이 원칙입니다.
마쓰리로 보는 일본
마쓰리는 우리나라의 축제와 같은 것입니다.
원래 지역의 신사에서 모시는 신에게 제사를 올리는 제사 의식의 일부였으나, 오늘날에는 종교적인 목적보다는 시민들을 위한 놀이와 축제의 성격을 띠게 되었습니다.
마쓰리 때는 남녀노소 누구나 핫피라는 독특한 옷을 입고 다이코, 찻파 등의 악기를 연주하면서 축제의 분위기를 북돋웁니다.
  • 노래 합창하는 수많은 아이들

    1. 기쁜히나마쓰리 노래 부르기

  • 히나인형을 들고있는 남자와 여자

    2. 배에 히나인형 담기

  • 배 들고 행진하는 사람들

    3. 배 들고 행진

  • 바다로가서 꽃잎뿌리는 사람들

    4. 바다로가서 꽃잎뿌리기

  • 인형을 배에실어 떠내려 보내는 사람들

    5. 배에 실은 인형을 떠내려 보내기

  • 불에 타고있는 인형

    6. 인형 태우기

이전으로
다음으로
  • 아이콘
  • 아이콘
  • 아이콘
  • 아이콘
  • 아이콘
  • 아이콘
전통놀이
일본 친구들은 어떤 놀이를 할까요?
  • 겐다마(죽방울)
    겐다마(죽방울)
    겐다마는 우리나라의 죽방울에 해당합니다. 나무로 된 봉을 한쪽은 뾰족하게 하고 다른 한쪽은 접시 모양으로 만들어, 구멍을 뚫은 공에 실을 달아놓은 목제 완구입니다. 놀이 방법은 큰 홈이나 작은 홈에 올려놓았다가 중간 홈에 옮기는 방법, 방울을 고정시켰다가 위로 던져서 송곳 끝에 끼는 방법, 방울을 흔들다가 위로 띄워서 송곳 끝에 끼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 다루마오토시(다루마오토시)
    다루마오토시(다루마오토시)
    다루마오토시는 둥근 원통형의 나무를 일정 간격으로 자른 것을 밑에 쌓고 가장 윗부분에 달마 모양의 원통형 나무로 올려놓습니다. 나무망치로 가장 위에 있는 달마가 떨어지지 않도록 하면서 밑에서부터 하나씩 옆에서 쳐서 빼내는 놀이입니다. 달마가 넘어지지 않도록 하면서 달마 아래 부분 것까지 빼내면 성공입니다.
  • 오하지키(구슬치기)
    오하지키(구슬치기)
    2~5명 정도가 모여 공터에서 구슬을 가지고 노는 놀이입니다. 놀이방법은 땅바닥에 여러 가지 칸을 그린 다음, 차례를 정하고 일정한 거리에서 구슬을 쳐서 그려 놓은 칸 밖으로 구슬을 내보내거나 상대방의 구슬을 맞히면 차지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 하네츠키(하네쓰키)
    하네츠키(하네쓰키)
    하네쓰키는 정월에 하는 놀이 중 하나로 하고이타라고 불리는 채로 깃털이 꽂혀 있는 공을 치는 놀이입니다. 배드민턴 처럼 두 명이 공중에서 공을 치며 그 공이 떨어지면 지게 됩니다. 놀이에서 지면 이긴 사람이 먹물을 묻힌 붓으로 진 사람 얼굴에 낙서를 합니다.
  • 코마(팽이)
    코마(팽이)
    코마는 우리나라의 팽이와 비슷합니다. 팽이 소재에는 나무 외에 대나무, 조개, 철 등이 있습니다. 놀이 방법은 다양한데 팽이를 서로 맞부딪쳐서 상대 것을 먼저 쓰러뜨리거나 손바닥 위에서 돌리기, 돌고 있는 팽이 다리에 줄을 감아올리기 등이 있습니다
  • 긴교스쿠이(금붕어 건지기 놀이)
    긴교스쿠이(금붕어 건지기 놀이)
    긴교스쿠이는 종이를 붙인 뜰채를 사용하여 수조 안에 있는 금붕어를 정해진 시간 내에 몇 마리나 건져냈는가를 겨루는 놀이입니다.
문화예술
전통예능
  • 가부키중인 사람
    가부키
    가부키는 음악, 무용, 연기를 합한 의미로 대표적인 전통 연극입니다. 남자역할, 여자역할 모두 남자 배우들이 맡습니다. 가부키는 무사들이 등장하는 이야기, 서민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소동, 사랑이야기 등 매우 다양합니다. 배우들은 얼굴에 흰색 화장이나 붉은 색, 푸른 색 선을 칠한 화장을 하고, 화려한 의상을 입고 연기합니다. 반주로는 샤미센을 비롯하여 큰 북, 작은 북, 피리 등 여러 악기를 사용합니다. 일본 도쿄의 긴자에는 가부키 전용극장인 가부키자가 있어서 1년 내내 가부키를 공연합니다.
  • 샤미센을 하는 할머니
    샤미센
    샤미센은 가장 대표적인 일본의 전통 현악기입니다. 샤미센은 ‘세 가지 맛의 줄’이라는 뜻으로, 3줄로 여러 가지 소리를 만들어냅니다. 연주를 할 때는 바치라고 부르는 주걱과 비슷한 모양의 채를 쳐서 소리를 냅니다. 샤미센은 쓰임새가 많아서고토나 샤쿠하치와 함께 연주하기도 하고, 전통 연극인 가부키나 전통 인형극인 분라쿠의 반주로도 사용하며, 민요를 부를 때 함께 연주하기도 합니다.
  • 분라쿠중인 사람
    분라쿠
    분라쿠는 전통음악에 맞추어 인형을 조정하는 전통 인형극입니다. 인형의 크기는 1.3m 정도로 인형 하나를 얼굴조정자, 왼쪽조정자, 다리조정자의 세 사람이 한 조가 되어 다룹니다. 인형은 눈과 입, 손과 발은 물론 눈썹이나 손가락 마디도 움직일 수 있도록 매우 정밀하게 만듭니다. 분라쿠의 음악은 다유와 샤미센 연주자가 담당합니다. 다유는 성우와 가수 역할을 하는 사람으로, 인형의 대사와 설명을 말과 노래로 합니다. 2003년에 분라쿠는 한국의 판소리와 함께 세계무형유산으로 등재되기도 했습니다
  • 노중인 사람
    노는 대표적인 전통 가면극입니다. 신이나 귀신, 정령 등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옛날에는 무사(사무라이)들이 즐겼던 예능으로, 무사들이 등장하는 일본 영화에서는 노가 나오는 경우를 종종 찾아볼 수 있습니다. 현재 노는 보통 남자 배우들이 연기하고, 반주악기로 3종류의 북과 피리 1종류를 사용합니다. 전체적으로 매우 느리고 등장인물도 적으며, 무대장치도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춤과 화려한 의상, 노래를 감상하면서 많은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전통예술
  • 우키요에 그림들
    우키요에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풍속을 그린 풍속화입니다. 우키요에는 ‘현재의 밝은 세상’을 뜻하는 ‘우키요’와 ‘그림’을 뜻하는 ‘에’가 합쳐진 말입니다. 나무 판에 그림을 그리고 칼로 조각한 후 여러 색을 칠하여 종이에 찍어 낸 것으로, 그림은 산, 바다, 꽃, 나무 등의 풍경, 사람들의 생활모습, 씨름 선수나 아름다운 여인 등 여러 가지입니다. 우키요에는 서양에 소개되어 유럽 사람들에게도 알려졌고, 모네, 드가, 고흐 등의 프랑스 화가에게 영향을 주기도 했습니다.
  • 고케시
    고케시
    고케시는 옛날에 온천 기념품으로 제작된 나무 인형입니다. 둥근 머리와 원통형 몸체를 가진 것이 전통 고케시이고 요즘은 사람 모양에 가까운 신형 고케시도 있습니다. 원래는 아이들의 장난감으로 아이들의 손으로 잡기 쉽게 몸체가 가늘었으나 나중에 장식용이 되면서 세울 수 있도록 몸체가 굵어졌습니다.
  • 오리가미
    오리가미
    전통 종이공예 중에는 오리가미라고 불리는 종이접기가 있습니다. 여러 색의 종이를 접어서 동물이나 식물, 생활 도구 등의 모양을 만드는 것으로, 오늘날에도 어린이들이 많이 즐기는 놀이입니다.
단오 때 쓰는 투구 종이접기 과정
  • 종이접기 과정
  • 종이접기 과정
  • 종이접기 과정
  • 종이접기 과정
  • 종이접기 과정
  • 종이접기 과정
  • 종이접기 과정
  • 종이접기 과정
기원과 소원을 담은 장식물
  • 마네키네코 인형
    마네키네코
    앞다리로 사람을 부르는 형태의 고양이 장식물입니다. 오른쪽 다리를 든 고양이는 금전운을, 왼쪽 다리를 든 고양이는 손님을 부른다고 해서 가게 등에 장식됩니다. 삼색의 얼룩 고양이가 일반적이지만 재액을 막는 검은 고양이, 병을 막는 빨간색 고양이도 있습니다.
  • 에비스, 오카메 장식
    에비스, 오카메
    에비스와 오카메는 사업번창과 복을 부르는 장식입니다. 웃고 있는 남자인 에비스와 여자인 오카메의 모습이 복을 부른다고 해서 각종 장식에 사용합니다.
  • 다루마 4개
    다루마
    달마대사가 좌선하고 있는 모양을 나타낸 장식물입니다. 달마대사가 오래 좌선*을 해서 팔다리를 잃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그래서 팔다리가 없는 둥근 모양으로 종이를 여러 겹 붙여서 만듭니다. 몸체는 빨간색이고 눈동자는 그리지 않고 하얗게 남겨두는 것이 특징입니다. 소원을 빌면서 한쪽 눈에 점을 그리고, 소원이 이루어지면 다른 한
애니메이션
  • 원피스 캐릭터 인형들
    애니메이션 강국 일본
    애니메이션은 종이에 그리는 만화와 구별하여 등장인물이나 사물이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영화를 말합니다. 일본은 애니메이션의 강국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아톰>을 시작으로, <도라에몽>, <원피스>, <유희왕> 등 유명한 작품이 많습니다.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미국의 디즈니에서 만든 애니메이션과 함께 세계 여러 나라에서 큰 사랑받고 있습니다. 또한 소재가 매우 다양해서 어린이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인기가 있습니다. 특히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만든 <이웃집 토토로>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등은 국제 영화제에서 큰 상을 받는 등 매우 유명합니다.
  • 토토로 인형과 CD
    미야자키 하야오와 지브리 스튜디오
    고케시는 옛날에 온천 기념품으로 제작된 나무 인형입니다. 둥근 머리와 원통형 몸체를 가진 것이 전통 고케시이고 요즘은 사람 모양에 가까운 신형 고케시도 있습니다. 원래는 아이들의 장난감으로 아이들의 손으로 잡기 쉽게 몸체가 가늘었으나 나중에 장식용이 되면서 세울 수 있도록 몸체가 굵어졌습니다.
스모
  • 스모선수
    스모
    스모는 일본에서 스포츠이자 전통문화입니다. 스모는 원래 오곡이 풍년을 기원하는 농경의례에서 시작하였습니다. 궁중에서 스모대회를 개최하기도 하였으며 무사들의 무술로 보급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는 일본스모협회 주관으로 일 년에 여섯 번
  • 스모선수와 교지
    교지
    스모를 진행하는 심판을 교지라고 합니다. 머리에 전통적인 모자를 쓰고 허리에는 단도를 차고 시합을 진행합니다. 스모선수에 계급이 있듯이 교지에도 계급이 있습니다. 계급이 높은 선수가 시합을 하게 되면 교지도 계급이 높은 사람이 나와서 진행을 합니다.
  • 도효에서 스모를 겨루는 스모선수
    도효
    스모를 겨루는 공간을 가리켜서 도효라고 부릅니다. 한국의 씨름판과 같은 공간입니다. 스모는 이 도효 위에 발바닥 이외의 몸이 먼저 닿거나 도효 밖으로 밀려나가면 지는 것으로 규칙이 정해져 있습니다. 도효는 스모대회가 끝나면 바로 부수어 없애고, 스모대회가 열릴 때마다 새로 만듭니다.
  • 요코즈나를 나타내는 그림
    요코즈나
    일본에서 스모를 직업으로 하는 전문적인 선수들은 계급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들은 계급에 따라서 엄격하게 신분을 구분합니다. 계급에 따라서 머리 모양이 다르고 입는 옷도 차이가 있습니다. 요코즈나는 스모선수 중에서 가장 높은 계급입니다. 요코즈나는 일본어로 금줄이라는 뜻입니다. 요코즈나가 되면 금줄을 허리에 두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레이어팝업이미지
제목이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한줄로 들어가게 해주세요.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