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과 축제
명절
  • '차강사르' 몽골의 가장 큰 명절(음력 1월 1일)
    차강사르는 음력 1월 1일, 즉 새해의 첫날을 기념하는 날로 몽골에서 가장 큰 명절이에요. 차강사르의 차강은 '흰색'을, 사르는 '달'을 뜻하는 말로, 몽골 사람들에게 흰색은 매우 좋은 의미를 지닌 색이자 처음 또는 시작을 상징하는 색이에요. 몽골 사람들은 차강사르를 일년 중 가장 풍요로운 날로 여겨 이 날을 위해 가을부터 음료와 음식을 준비해요. 마유주, 수태차, '차강이데(유제품)'를 풍부하게 준비하고 주식인 양고기 요리를 먹어요. 또한 차강사르에 먹는 음식으로 길쭉하고 둥근 모양의 과자인 '보브', 쌀에 가축의 젖과 버터 등을 넣어 만든 '차갈가', 고기만두인 '보츠', 만둣국인 '반시' 등이 있어요. 새해 첫 날 사람들은 아침 일찍 일어나 새로 마련한 옷을 입어요. 해가 뜨면 우리나라의 설날과 마찬가지로 어른에게 절을 하고 새해 덕담을 나누지요. 어른에게 세배를 할 때에는 어른에게 세뱃돈을 드려요. 그리고 식구들은 집안의 어른이 사는 집을 시작으로 친척이나 스승의 집을 돌며 새해 인사를 해요. 인사를 할 때는 향이 나는 가루가 든 '허럭'을 주고 받으며, 상대방이 냄새를 맡아볼 수 있도록 해요.
  • '비퉁' 몽골의 설인 차강사르의 전날
    '비퉁'은 몽골의 설인 차강사르 전날을 말합니다. 우리 동요에 나오는 까치의 설날입니다. 지나간 해를 마감하고 새해맞이를 준비하는 날이지요. 몽골 사람들은 비퉁이 되기전에 온 가족이 대청소를 하고 주변 환경을 정리해요. 그리고 나쁜 생각을 버리고 마음을 깨끗하게 정리해요. 또 친척들이 함께 모여 음식을 준비하지요. 해가 지면 가족들은 복장을 단정히 하고 친척이나 이웃의 집을 방문하며 인사를 나누고 준비한 음식을 나누어 먹어요. 이 날은 배가 부를 때까지 먹는 풍습이 있는데, 비퉁에 배불리 먹으면 다음 해에 배가 고프지 않게 지낸다고 믿기 때문이에요. 식구들은 밤늦게까지 먹고 마시며 비퉁을 즐겨요. 특히 샤가이를 가지고 '거북이 놀이'라는 놀이를 해요. 이 놀이를 하면 가족과 가축들이 병에 걸리지 않고 집안에 행운이 깃들게 된다고 생각한답니다.
나담축제
매년 혁명 기념일인 7월 11일이 되면 몽골 사람들의 전통 축제인 나담이 열려요. 나담은 몽골어로 놀이, 축제를 의미해요. 나담에서는 '남자의 3종 경기'라고도 부르는 말달리기, 씨름, 활쏘기 경기가 열리고 각자의 힘과 실력을 겨루지요. 오늘날에는 씨름을 제외한 두 경기는 여자 선수들도 출전할 수 있어요. 수렵과 유목목축을 기반으로 하는 몽골의 유목민들은 말타기와 활쏘기 능력을 익히고 연마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삼았어요. 또 몽골의 거친 대지와 혹독한 자연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강인한 정신력과 힘을 길러야만 했지요. 그래서 그러한 힘과 기술을 연마하는 과정에서 말타기, 활쏘기, 씨름은 현재와 같은 놀이문화로 자리 잡게 되었어요. 몽골 사람들은 어디에 있든 나담축제가 열리기를 기다리고 여름이 오면 어떤 식으로든 나담을 즐겨요. 몽골 사람들이 사는 곳이면 어디서나 나담이 열리지요. 외국에 있는 몽골 사람들도 나담을 지내기 위하여 귀국하기도 하고, 도시에 사는 자식들은 나담에 맞추어 고향을 찾기도 한답니다.
  • 씨름
    씨름
    '브흐'라고 부르는 씨름은 몽골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고 즐기는 스포츠에요. 씨름에 출전하는 선수들은 장군 모자와 가죽 신발을 착용하고 경기용 복장을 갖춰요. 시합에서 상대편의 무릎이나 어깨, 팔꿈치를 땅에 닿게 하면 이기는데, 우승을 한 선수는 화려한 장식을 하고 양팔을 벌려 독수리가 날갯짓을 하듯 춤을 춰요.
  • 말 달리기
    말 달리기
    말 달리기 경주는 어른들보다 몸무게가 가벼운 다섯 살에서 열세 살의 어린 아이들이 출전해요. 우승한 말에게는 '투멩 에흐'라는 칭호를 주고, 다섯번째까지 들어온 선수에게 선물과 상을 줘요. 그리고 꼴찌를 한 선수에게도 우승한 선수와 마찬가지로 상을 준대요. 또한 우승한 말의 땀을 손에 문지르면 일 년 동안 행운이 든다고 믿어, 우승한 말 주변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인답니다.
  • 활쏘기
    활쏘기
    활쏘기 경기는 '소르 하르와'라고 하는데, 가죽을 가늘게 잘라 네모난 모양으로 꼬아 만든 붉은색 과녁을 맞혀야 해요. 활쏘기 경기를 할때 리듬있게 '오하이'라고 외치는 풍습이 있는데, 경기가 시작되거나 끝날때, 활을 쏘아 맞추었을때 손을 높이 흔들며 오하이를 외쳐요.
  • 톡
    몽골 사람들은 예로부터 국가 또는 국권의 상징물인 기를 '톡'이라고 불렀어요. 기의 꼭대기에는 황금빛 불을 가진 쇠장이 달렸고 그 아래로 백마의 털이 늘어뜨려져 있어요. 중심 기를 가운데 꽂고 그 주위에 여덟 개의 기를 꽂아요. 톡은 칸이 보좌에 오르거나 나담 축제 때 모셔 존귀함과 숭고함의 예를 갖추는 상징적인 의미를 나타내요. 나담에 출전하는 선수들은 톡 주위를 돌며, 다치지 않고 우승하기를 빌기도 한답니다. 전쟁을 할 때에는 흰색 깃발 대신 검은색깃발을 쓴답니다.
전통음악
몽골 사람들은 음악을 좋아하고 즐기는 민족이에요. 초원에서 들려오는 다양한 자연의 소리를 노래와 악기를 통해 표현한답니다.
  • 모링호르(마두금)
    모링호르(마두금)
    '모링호르'는 '말머리 모양의 현악기'라는 의미를 가진 몽골의 전통악기로 몽골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악기로서 몽골인들이 매우 소중히 여긴다고 해요. 이 악기는 두 개의 현이 팽팽하게 늘어진 악기 몸통 끝 부분에 말머리 모양이 조각되어 있어 '모링호르', 즉 마두금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어요. 모링호르는 말의 울음 소리와 발굽 소리 등을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어요.
  • 야탁
    야탁
    우리나라의 가야금과 같은 종류의 몽골전통 악기랍니다. 야탁 연주는 아름다운 선율로 우리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줘요.
  • 참
    아롤
    몽골 사람들은 다양한 민속춤을 춰요. 유목민들이 이동해 새로운 마을을 형성하고 이를 축하하기 위해 추거나 축제 때도 춤을 춰요. 여기에는 양떼를 모는 춤, 낙타를 타는 춤, 말 타는 춤 등이 있어요. 축제 때는 짐승을 보호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동물 춤을 춘답니다. 또한, 씨름 선수들은 독수리를 흉내내는 춤을 추는데, 씨름을 할 때 무사적인 정신을 불어 넣어 주기 위한 의식이에요. 참은 재앙을 물리치고 풍년을 기원하는 몽골 라마교의 의식무용으로 여럿이 탈을 쓰고 추는 춤이에요.
  • 허미
    허미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몽골의 독특한 창법으로 노랫말은 없고 음으로만 부른답니다. 음이 배와 목을 통해 동시에 발성되고 두 개의 음으로 들린다는 것이 특징이에요. 몽골의 허미는 강물이 흘러가는 소리, 바람 소리, 달리는 말의 울음 소리 등 자연의 소리가 들어있는 노래에요.
  • 샨스
    원래는 줄이 두 개였으나, 지금은 세 개의 줄로 발전된 전통악기에요. 독주, 협주 등 다양한 연주를 할수 있어요. 발음으로 보아 중국에서 온 것으로 보이지만 확실하지 않아요.
전통놀이
몽골에는 샤가이, 말 경주 놀이, 우니스, 샤타르, 호롤 등 몽골의 유목 생활의 모습을 보여주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놀이가 있어요.
  • 샤가이
    샤가이
    샤가이는 양의 복숭아 뼈를 가지고 하는 놀이에요. 샤가이를 가지고 할 수 있는 놀이는 매우 다양한데 그 중 샤가이의 4면을 말, 낙타, 양, 염소로 정하고 각자의 말을 고른 다음 샤가이를 던져 나온 동물을 이동하는 놀이가 대표적이에요. 샤가이는 아이들 목에 걸어주어 부적으로도 사용하기도 하고 샤가이를 던져 길흉을 예측하기도 해요.
  • 말 경주 놀이
    준비물 : 샤가이
    1. 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많은 수의 샤가이로 경주할 길을 만들어요.
    2. 4개의 샤가이를 준비해 각 면을 말, 양, 낙타, 소로 결정해요.
    3. 4개의 샤가이를 던져 '말'이 나온 숫자만큼 이동을 해요.
    4. 말, 양, 낙타, 소가 하나씩 전부 나오면 4칸을 이동해요.
    5. 샤가이 길을 따라 먼저 길 끝에 도착하는 사람이 이기는 놀이예요
  • 거북이 놀이
    준비물 : 샤가이 100개 이상
    1. 100개 이상의 샤가이를 준비해요.
    2. 각자 말을 정한 후, 샤가이를 거북이 모양으로 배열해요.
    3. 주사위를 던져서 나오는 숫자에 따라 자기 샤가이를 없애요.
  • 우니스
    우니스
    우니스는 나무 조각을 이러저리 움직여서 해체하고 조립하는 퍼즐놀이에요. 우니스는 이동을 하며 사는 유목민의 게르와 가구들을 이음기법으로 만드는 방식에서 유래되었다고 해요. 여러 조각의 우니스를 일정한 법칙을 가지고 맞추면 모양이 완성되는데, 몇 조각으로 이루어진 간단한 것부터 수십 조각으로 된 매우 복잡한구조를 가진 것까지 종류가 다양해요.
  • 샤타르
    샤타르
    몽골에는 '샤타르'라는 몽골식 체스가 있어요. '샤타르'는 티베트를 거쳐 몽골에 전해졌으며, 처음에는 장기와 놀이 방법이 비슷했으나 점차 러시아의 영향을 받아 체스와 비슷하게 변했어요. 샤타르는 정사각형의 체크무늬 판에 상대편과 마주보는 일직선상에 16개의 말을 배열한 후에 시작을 해요. 상대방의 왕이 도망가지도 못하고 보호받지도 못하면 놀이가 끝나게 돼요. 같은 수를 여러번 두거나 서로 왕을 죽일 수 없으면 무승부이고, 이기지 못할 경우에는 왕을 눕히면서 상대방에게 자신의 패를 알리면 놀이가 끝나게 돼요.
  • 호롤
    도미노의 일종으로 12개의띠를 상징하는 동물과 4개의 불교문양, 신화 속의 사자와 항가리드 새의 그림이 그려진 64개의 나무조각으로 하는 놀이에요. 중국의 마작과도 비슷한 놀이지요.
  • 놀이방법
    준비물:호룰 나무조각
    1. 모든 호룰 나무 조각을 뒤집어 5 ~ 6개로 겹쳐 놓아요.
    2. 순서를 정하여 겹쳐 놓은 나무 조각을 차례로 받아요.
    3. 첫 번째 사람이 먼저 한 개의 나무 조각이나 같은 모양의 여러 개의 나무 조각을 내놓아요.
    4. 그 후 다음 사람이 그 나무 조각보다 높은 모양에 해당하는 조각이나 같은 모양의 조각을 내 놓아요.
레이어팝업이미지
제목이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한줄로 들어가게 해주세요.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