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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골 국기 Төрийн далбаа
현재의 몽골 국기는 사회주의에서 자본주의로 전환하면서 이전의 국기를 조금 수정하여 1992년 2월 13일부터 쓰기 시작하였다. 중앙의 푸른색과 양 옆의 붉은색으로 삼등분되어 있다. 그리고 왼쪽 붉은색 부분에 국가의 상징인 소욤보가 그려져 있다. 이는 마치 우리나라 국기에 태극 문양이 그려져 있는 것과 같다. 소욤보는 예로부터 몽골의 독립과 자유의 상징 무늬로 사용되었다.
화폐 Мөнгөн дэвсгэрт
세계 모든 나라에는 각각 고유의 화폐가 있다. 우리나라는 원, 중국은 위안, 몽골은 엔, 미국은 달러, 독일은 마르크, 영국은 파운드를 사용하는 것처럼 몽골은 ‘투그룩’을 화폐로 사용한다. 1920년대 초까지 몽골에는 독자적인 화폐가 없었고, 중국의 양전이나 러시아의 루블화 등 외국 화폐를 썼다. 그러다가 혁명 이후인 1925년에 들어와 몽골 정부는 외국 화폐를 버리고 몽골의 독자적인 화폐를 유통시켰는데, 이것이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 투그룩이다. 현재 몽골에는 1·5·10·100·500·1,000·5,000·10,000·20,000투그룩 등 다양한 화폐가 있다.
Дээл
‘델’은 무릎이나 발목까지 내려오는 긴 겉옷(우리의 두루마기에 해당)으로 몽골의 기후 조건과 유목생활에 적응된 형태이다. 델 안에는 ‘참츠’(셔츠·저고리)와 ‘움드’(바지)를 입고, 그 안에 다시 속곳을 입는다. 몽골 사람들의 전통 복장은 몽골의 혹독한 기후 조건과 유목생활에 편리하도록 수천 년에 걸쳐 진화에 진화를 거듭한 산물이다. 특히 ‘델’의 소매가 긴 것은 추위를 막기 위한 것이다.
부스 Бүс
델을 입고 허리에 매는 넓고 밝은 천으로 만든 허리띠를 말한다. 부스는 겉보기와 다르게 폭이 넓고 긴 편인데, 폭이 1m 정도가 되는 것도 있다. 성별과 나이에 따라 사용하는 부스의 굵기와 색상도 다르다. 부스는 혹독한 기후 조건 하에서 일상적으로 말을 타고 다니는 유목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즉 추위로부터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말을 타고 달릴 때 부스로 허리와 배 부분을 감싸주어 격렬한 요동으로부터 내장이 흔들리는 것을 막아준다. 그래서 몽골 사람들은 예로부터 부스를 생명을 지키는 끈이라고 여기고, 매우 중요시하여 정성스럽게 간직했다.
말가이 Малгай
‘말가이’는 모자를 뜻한다. 델, 가죽 장화와 함께 쓴다. 부족이나 성별, 연령에 따라 형태와 모양이 달라지고, 명절 때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것 사이에도 차이가 있다. 또 계절에 따라 다른 것을 착용한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몽골 사람들은 모자를 매우 중시하여 모자를 거꾸로 두거나 다른 사람과 바꿔 쓰지 않는다.
고탈 Гутал
‘고탈’은 신발이라는 뜻이지만 전통 복장을 가리킬 때는 주로 가죽 장화를 뜻한다. 잔칫날이나 명절 등 특별한 날에 델, 부스, 모자와 함께 정장으로 착용한다. 가죽 장화는 굽이 없어 편편하고, 코가 뾰족하고, 목이 긴 것이 특징이다. 이는 말을 탈 때 발을 걸어 안정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며, 씨름을 할 때도 발을 땅에 거는 데 편하다고 한다.
은제 잔 Мөнгөн аяга
큰 나무 뿌리를 파내어 그릇 모양으로 만들고, 겉면을 은으로 입힌 몽골의 식기 중 하나이다. 은제 잔은 주로 손님이나 귀한 사람에게 아르히(증류주)나 마유주, 수태차 등을 드릴 때 사용한다. 또한 은제 잔에 각종 다과나 유제품을 담아 손님을 접대하기도 한다. 은제 잔의 겉면에는 여러 가지 무늬가 새겨져 있으며, 어떤 것은 잔 안쪽까지 아름답게 장식되어 있다.
돔보 Домбо
‘돔보’는 주둥이가 없고 위쪽이 벌어져 있으며, 물이나 차 또는 젖이나 마유주 등 액체를 담는 용기를 말한다. 구리와 황동에는 곰팡이가 생기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하여 주로 구리나 황동으로 만들어졌으며, 놋쇠로 만든 원형 띠가 둘러져 있다.
우니스 Онис
나무로 여러 가지의 조각 모양을 맞추는 놀이이다. 이동을 하며 사는 유목민의 게르와 가구들을 이음기법으로 만드는 방식에서 유래되었다. 우니스를 크고 작은 여러 모양으로 만들어 일정한 법칙을 가지고 맞추면 모양이 완성된다. 나무조각의 갯수와 모양은 매우 다양하다.
샤가이 Шагай
몽골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으로 양의 복사뼈 또는 그것으로 하는 놀이를 말한다. 양의 복사뼈는 안쪽과 바깥쪽, 앞쪽과 뒤쪽 등 네 면이 있고, 각 면은 각각 양, 염소, 말, 낙타를 상징한다. 즉 안쪽은 말, 바깥쪽은 낙타, 앞쪽은 염소, 뒤쪽은 양이 된다. 샤가이 놀이 규칙은 간단한 것에서부터 복잡한 것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가 있다.
샤타르 Шатар
몽골 장기를 말한다. 몽골 사람들은 아주 오래 전부터 장기를 두었다. 유목 생활의 모습을 보여주는 다양하고 화려한 모양의 32개의 말과 펠트로 만든 놀이판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두금 Морин хуур
‘모링 호르(마두금)’란 ‘말머리 모양의 현악기’라는 의미를 가진 몽골의 전통악기이다. 두 개의 현이 팽팽하게 늘어진 악기 몸통 끝 부분에 말머리 모양이 조각되어 있다. 마두금은 몽골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악기로서 몽골인들이 매우 소중히 여긴다.
쇠 구금 Төмөр хуур
‘아망 호르’(입으로 연주하는 악기라는 뜻으로 ‘구금’이라 한다.) 라고 부르는 이 악기는 몽골 사람들이 만든 최초의 악기이다. 먼 옛날 몽골에는 독특한 형태의 쇠 구금이 널리 퍼져 있었다고 한다. 특히 무당들이 이를 많이 사용했다. 몽골 무당들은 신을 부를 때, 신에게 소망을 의탁할 때, 향을 피울 때 등 여러 가지 의식을 거행할 때 쇠 구금을 사용했다고 한다.
대나무 구금 Хулсан хуур
‘아망 호르’(입으로 연주하는 악기라는 뜻으로 ‘구금’이라 한다.) 중에서 대나무로 만든 것이 ‘대나무 구금’이다. 대나무 구금은 여자, 특히 소녀들의 악기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주로 치아가 반듯하고 젊음이 넘치는 여자 이이들이 이것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반면에 남자들이 대나무 구금을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고, 특히 나이든 남자들은 거의 쓰지 않는다.
Цам
‘참’은 종교와 신앙의 적대자를 물리치는 행위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티베트 불교의 가면 무용극, 또는 무용을 할 때 쓰는 탈이다. 탈춤은 춤꾼(라마)이 악마나 수호신, 야수 등 갖가지 무서운 모습의 탈을 쓰고 빙빙 돌고 뛰고 달리고 걸어가는 등 격렬한 몸동작을 한다.
차찰링 모드 Цацлын мод
‘차찰링 모드’는 각종 의례에서 마유주나 유제품 등 음식의 최상품을 천지신명께 바칠 때 쓰는 도구를 말한다. 차찰이란 ‘흩뿌린다’는 뜻으로, 차찰링 모드는 우리 식으로 말하면 고수레 도구이다. 나무로 만들고 앞부분에 아홉 개의 홈이 파져 있는데, 여기에 젖이나 기타 유제품을 넣어 뿌린다. 홈이 아홉 개인 것은 몽골 사람들이 아홉을 최고의 숫자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초원을 향해 떠나는 차의 안전을 기원하기 위해하닥을 감은 차찰링 모드로 마유주를 뿌리고 있다.
후르드 Хүрд
‘후르드’는 바퀴라는 뜻이다. 여기에서 유래하여 경전을 적은 천이나 종이를 통 안에 말아 넣고 바퀴처럼 돌리도록 되어 있는 불교 용구를 뜻하기도 한다. 후르드를 한 번 돌릴 때마다 경전을 한 번 읽는 것과 같은 것으로 믿고 있기 때문에 신앙심이 깊은 사람들이 자주하며, 가능하면 많이 돌리려고 한다. 그러나 지금은 일반인이건 불교 신자이건 자기의 소망을 비는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후르드의 손잡이는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돌리도록 되어 있으며, 반드시 시계 방향으로 돌려야 한다.
어린이 신발의 방울 Хүүхдийн бойтогны хонх
어린이들의 신발에 매다는 구리로 만든 조그마한 방울이다. 이는 신발에 달린 방울 소리가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사악한 세력이나 재난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한다는 믿음에서 나온 관습이다. 또 방울소리를 통하여 어린이가 걸어가고 있는지, 앉아 있는지, 또는 걸어가고 있다면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구실을 한다.
하닥 Хадаг
몽골이나 티베트 사람들이 상서로움과 극진한 정성을 표시할 때 사용하는 가늘고 긴 비단 천을 말한다. 현재 쓰이는 하닥에는 주황색, 흰색, 푸른색 등 세 가지 종류가 있지만, 이 중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이 푸른색 하닥이다. ‘후흐 몽골(푸른 몽골)’이라 하듯이 푸른색은 몽골의 상징 색이자 몽골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색이기 때문이다. 명절이나 축일에 스님이나 스승, 부모님, 무당 또는 고귀한 손님에게 존경의 표시로 선물하거나 신성한 장소나 신성한 나무 등 신앙대상물을 장식하는 데도 하닥이 쓰인다.
타쇼르 Ташуур
몽골 유목민이 말을 다룰 때 쓰는 채찍을 ‘타쇼르’라고 한다. 채찍은 긴 것과 짧은 것으로 구분된다. 긴 채찍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짧은 채찍은 주로 말 달리기 축제에 말을 타는 어린이가 사용한다. 먼저 막대기 앞쪽의 가죽 고리에 손을 넣어 채찍을 잡는다. 그 다음 말을 타고 막대기 부분을 말의 어깨나 어깨 부위에 대고 ‘쵸치’라고 소리치면서 가볍게 때린다. 채찍질을 심하게 하면 말의 몸에 상처가 나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하자르 Хазаар
말의 머리에 씌우는 굴레이다. 굴레는 재갈 등 금속 부분과 연결하는 가죽으로 구성되며 고삐와 연결되어 있어 말을 마음대로 다루는 데 편하다.
호소르 Хусуур
말의 땀을 닦아 털을 깨끗하게 하는 도구를 ‘호소르’라고 한다. 말을 탈 때, 특히 말 경주를 할 때는 피부 밑의 땀샘이 활발하게 움직여 많은 땀을 흘린다. 이때 털과 피부에 붙어 있던 먼지나 박테리아까지 땀과 함께 털 끝으로 모인다. 따라서 말의 땀을 닦아주는 것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말을 이롭게 한다.
5종 가축 Таван хошуу мал
말예로부터 몽골 사람들은 말, 양, 낙타, 염소, 소 등 다섯 가지 가축을 키워 왔으며, 이를 5종 가축, 또는 오축이라고 한다. 말과 낙타는 교통수단 또는 운송수단으로서 중요하고, 소는 고기와 젖을 이용하며, 양과 염소의 경우 고기와 젖 외에 양모나 염소 털(캐시미어)을 얻는 데 중요하다. 낙타와 말 젖도 식품으로 이용하고 고기도 먹지만, 상대적으로 중요도는 떨어진다.
씨름복 Зодог шуудаг
씨름은 전통적으로 남자의 힘과 위세를 과시하는 나담 축제의 가장 중요한 경기로 여겼다. 나담 축제에서 말달리기와 활쏘기는 거를 수 있어도 씨름만은 반드시 열린다. 씨름에 출전하는 사람들은 정해진 복장을 갖추어 입는다. 정식 복장에는 ‘고탈(가죽 장화)’, ‘잔징 말가이(장군 모자)’, ‘조독(씨름복 상의)’, ‘쇼닥(씨름복 하의)’이 있다.
울지트 나이망 템덱 Өлзийт найман тэмдэг
‘울지트 나이망 템덱’은 ‘행운의 여덟 가지 기호’라는 뜻이다. 일반적으로 ‘팔보’ 또는 ‘팔길상’이라 번역하며, 티베트 불교의 상징적인 문양의 하나다. 조그마한 깃발에 그려 종교 의례에 사용하지만, 일반 가정에서도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일상 도구, 그릇, 탁자 등 집 안의 가재도구에 이 문양을 그려놓는 경우가 많다.
홍흐 Хонх
티베트 불교 의식에 쓰이는 의식도구의 하나로, 오른손에 들고 불심을 깨우치는 데 사용한다. 이는 여러 부처를 기쁘게 하고 보살을 불러 중생들을 깨우쳐주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절에서 쓰는 목탁에 비유할 수 있다. 홍흐는 단독으로 쓰이지 않고 방망이 모양의 ‘오치르’라는 도구와 함께 쓰인다.
오치르 Очир
티베트 불교 의식에서 홍흐와 함께 쓰이는 도구로 신성함과 강함, 튼튼함을 상징하는 도구이다. 쇠나 구리로 만들며 인간의 번뇌를 부숴버리는 보리심을 상징한다. 천둥, 번개, 금강석 등과 같이 이 세상 모든 것을 깨뜨릴 수 있고, 이 세상 어떤 것에 의해서도 깨뜨려지지 않는 것이 오치르이다
칭기즈 칸 Чингис хаан
몽골에 가면 어디서나 칭기즈 칸(1162~1227)을 만날 수 있다. 정부종합청사 앞에도 칭기즈 칸 동상이 있고, 남쪽의 보그드 산에도 칭기즈 칸의 대형 얼굴이 그려져 있다. 울란바타르의 관문인 공항도 ‘칭기즈 칸 국제공항’이고, 몽골에서 가장 좋은 술과 가장 큰 화폐인 2만 원 권, 심지어 벽걸이 등 장식품과 일상용품에서도 칭기즈 칸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는 몽골인들이 그만큼 칭기즈 칸을 존경하고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실제로 칭기즈 칸은 몽골 역사를 통틀어 가장 큰 업적을 남긴 영웅일 뿐 아니라 세계사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친 위대한 인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