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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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통찻 (태국 국기)
  • 팬티 (지도)
  • 파싸타이 (태국어)
  • 끄룽랏따나꼬신 프라마하까쌋 (랏따나꼬신왕조 역대 국왕)
  • 응으언 (화폐)
  • 라차프륵 (황금카시아)
  • 와이 (전통 인사법)
  • 쓰땜 (우표)
  • 통풋 (불기)
  • 프라깨우모라꼿 (에메랄드부처상)
  • 프라크르앙 (부적)
  • 푸앙말라이 (화환)
  • 밧 (발우)
  • 끄라딩 (풍경)
  • 풋타부차 (공양물)
  • 춧타이차이 (태국 전통복)
  • 춧타이잉 (태국 여성 전통복)
  • 춧타이잉 (태국 여성 전통복)
  • 춧크르앙크루아 (조리 도구)
  • 천 / 썸 (포크 / 수저)
  • 남쁠라 (액젓)
  • 팟타이 (팟타이)
  • 쏨땀 (쏨땀)
  • 카우니야우마무앙 (망고찹쌀밥)
  • 르안디야오 (전통 가옥)
  • 르안무 (전통 가옥)
  • 르아 (배)
  • 뚝뚝 (삼륜차)
  • 칸남 (물 그릇)
  • 깜라이커타오 (발찌)
  • 쁠라따피안 (쁠라따피안)
  • 깔라 (깔라)
  • 짝까짠 (짝까짠)
  • 막룩 (막룩)
  • 무아이타이 (무아이타이)
  • 후아콘 (콘 마스크)
  • 훈끄라벅 (인형극 인형)
  • 람타이 (태국 전통 무용)
  • 칭 (칭)
  • 라낫 (라낫)
  • 삐 (삐)
  • 캔 (캔)
  • 끌렁 (끌렁)
  • 끌렁루앗라이 (목제함)
  • 응업 (모자)
  • 팟싼 (부채)
  • 벤짜롱 (벤자롱)
  • 춧낙리얀 (교복)
  • 쓰아아치얀 (아시안 셔츠)
  • 땀라리안 (교과서)
  • 낭쓰니탄 (동화책)
  • 끄라빠오 (책가방)
국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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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찻 (태국 국기)ธงชาติ
태국 국기는 파란색, 흰색, 빨간색의 3색으로 이루어져 통찻 또는 통뜨라이롱이라고 부릅니다. 1917년 라마 6세 때부터 사용했습니다. 중앙의 파란색은 국왕, 흰색은 불교, 빨간색은 국민을 상징합니다. 중심의 국왕을 불교와 국민이 위아래에서 감싸고 있는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팬티 (지도)แผนที่
태국은 태국(泰國)이라고 쓰는데, 그 나라가 매우 크다는 것을 뜻합니다. 국토가 매우 넓어 그 모양이 코끼리 머리와 같아 보이기도 하고 남북으로 길게 이어진 모양이 손잡이 달린 도끼 같다고 합니다. 면적이 513,115㎢로 한반도의 5배에 이릅니다. 북쪽은 미얀마, 동북쪽은 라오스, 동남쪽은 캄보디아, 남쪽은 말레이시아와 국경을 맞대고 있습니다.
파싸타이 (태국어)ภาษาไทย
태국어는 우리나라 한글과 같이 자음과 모음으로 이루어졌습니다. 44개의 자음과 32개의 모음을 조합해서 글자를 만듭니다. 또 5가지의 성조가 있어 글자마다 높낮이가 다릅니다. 1283년 쑤코타이왕조의 람캄행왕이 크메르와 몬족 글자를 개량해서 만들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끄룽랏따나꼬신 프라마하까쌋 (랏따나꼬신왕조 역대 국왕)
กรุงรัตนโกสินทร์ พระมหากษัตริย์
랏따나꼬신왕조(1782~현재)의 역대 국왕으로 라마 1세부터 라마 10세까지입니다.
응으언 (화폐)เงิน
화폐를 응으언이라고 하고 지폐와 동전이 있습니다. 지폐로는 1000바트, 500바트, 100바트, 50바트, 20바트가 있습니다. 앞면과 뒷면은 현 국왕인 라마 10세의 초상이 들어간 새로운 화폐와 라마 9세의 초상이 들어가 있는 구권이 있습니다. 국왕이 바뀌면 화폐 도안은 바뀌지만 화폐가 폐기되지는 않고 함께 사용됩니다. 동전은 10바트. 5바트, 2바트, 1바트가 있고, 1바트 이하로는 50사땅, 25사땅으로 나뉩니다.
라차프륵 (황금카시아)ดอกราชพฤกษ์
태국의 국화는 라차프륵으로 황금카시아입니다. 노란색 꽃이 길게 늘어진 모양이 비같이 내린다고 해서 황금샤워나무 라고도 합니다. 산스크리트어인 라차프륵의 라차는 왕, 프륵은 초목이라는 뜻으로 왕족을 상징합니다.
와이 (전통 인사법)ไหว้
와이는 태국의 전통 인사법입니다. 두 손을 가슴 앞에 모으고, 상대에 따라 머리를 숙이는 정도가 다릅니다. 머리를 어느 만큼 숙이느냐에 따라 상대와의 관계를 알 수 있습니다. 친구 사이에는 엄지손가락이 턱에 닿을 정도로 머리를 숙이고, 윗사람에게는 엄지손가락이 코 끝에 닿게 고개를 숙입니다. 왕족이나 승려에게 인사할 때에는 엄지손가락이 양 눈썹 사이에 닿을 정도로 머리를 숙입니다.
쓰땜 (우표)แสตมป์
우표를 쓰땜이라고 합니다. 3바트짜리 우표로, 태국의 세계문화유산인 아유타야를 소개한 우표입니다. 1350년에 건설된 시암왕국의 두 번째 수도였습니다. 왓프라씨싼펫, 왓마하탓 등 사원과 많은 불상들이 남아 있습니다.
통풋 (불기)ธงพุทธ
불교를 상징하는 깃발입니다. 노란 바탕에 붉은색의 수레바퀴 모양이 중앙에 있는 깃발입니다. 태국의 모든 절에는 노란 불기가 걸려있습니다.
프라깨우모라꼿 (에메랄드부처상)พระแก้วมรกต
왓프라깨우에 있는 불상입니다. 왓프라깨우는 에메랄드불상이 있는 사원으로 원래는 북부의 왓프라깨우에 있던 것이 방콕으로 옮겨진 것입니다. 에메랄드로 만든 것이 아니라 투명한 녹색 옥으로 만들어졌습니다. 1년에 3번 가사를 바꾸어 입어, 계절에 따라 세 가지 모습의 에메랄드불상을 볼 수 있습니다.
프라크르앙 (부적)พระเครื่อง
태국 불교 부적은 부유함과 건강과 행운 그리고 사랑과 행복을 기원하는 것들입니다. 바라는 바에 따라 부적을 골라 목걸이로 걸기도 하고 집 안이나 차 안 등 어디에나 걸어둡니다.
푸앙말라이 (화환)พวงมาลัย
태국 전통 화환으로, 꽃봉오리를 줄에 꿰어서 둥글게 만들기도 하고 길게 만들기도 합니다. 푸앙말라이는 재스민, 장미, 메리골드, 난 등 다양한 꽃들을 사용합니다. 특히 태국에서는 흰색의 재스민이 귀신들을 기분 좋게 해서 안 좋은 기운을 쫓아낸다고 믿습니다.
밧 (발우)บาตร
공양물을 담는 그릇으로 금속 뚜껑이 있습니다. 바닥에 놓았을 때 땅에 직접 닿지 않도록 등나무 틀을 그릇 밑부분에 대고 옷감으로 감쌌습니다. 또 끈을 달아 어깨에 맬 수 있게 하였습니다. 신도들이 공양하는 음식을 승려가 직접 받지 않고 밧으로 받습니다.
끄라딩 (풍경)กระดิ่ง
사원의 처마에 다는 작은 종입니다. 처마 끝에 촘촘히 달아 바람이 불면 맑은 종소리가 사람의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고 합니다. 많은 사원의 처마에 장식되어 있고 일반 가정에서도 처마 끝에 달기도 합니다.
풋타부차 (공양물)พุทธบูชา
화환인 푸앙말라이와 함께 향유(น้ำอบ, 남옵)와 향, 초 등을 불상에 바치는 공양물입니다. 다양한 공양물이 있지만 꽃, 향, 초가 가장 기본적인 공양물입니다.
춧타이차이 (태국 전통복)ชุดไทยชาย
태국 전통복으로 남자는 상의로 랏차빠땐과 하의로 쫑끄라벤을 입습니다. 랏차빠땐과 쫑끄라벤을 입고 허리 띠를 묶었습니다. 크기가 작을 뿐 어른의 옷과 같습니다.
춧타이잉 (태국 여성 전통복)ชุดไทยหญิง
상의로 싸바이와 하의로 파퉁을 입습니다. 싸바이는 긴 숄로 허리에서 감아 왼쪽 어깨로 넘겨 늘어뜨려 입습니다. 치마인 파퉁은 허리에서 허리의 여분을 주름으로 잡고 금속 벨트로 묶어 고정합니다.
춧타이잉 (태국 여성 전통복)ชุดไทยหญิง
빅토리아시대 스타일로, 블라우스와 쫑끄라벤을 입습니다. 상의인 블라우스의 소매가 봉긋하게 올라오고 레이스로 화려하게 장식한 옷입니다. 하의는 쫑끄라벤이나 파퉁과 함께 입습니다.
춧크르앙크루아 (조리 도구)ชุดเครื่องครัว
진흙 등을 이용해 만든 조리 도구입니다. 흙을 짓이겨 화덕과 그릇 등을 만들어 사용합니다. 머카오는 큰 밥그릇이며, 크르앙딘파오는 음식을 만들 때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천 / 썸 (포크 / 수저)ช้อน / ส้อม
수저는 오른손, 포크는 왼손으로 사용합니다. 수저로 음식을 먹으며 포크는 수저에 음식을 담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음식은 개인 접시에 덜어서 먹고, 반찬은 공용 수저인 천끌랑으로 덜어서 먹습니다. 개인 수저로 음식을 덜어 오는 것은 예의에 어긋납니다.
남쁠라 (액젓)น้ำปลา
태국의 가장 기본적인 양념으로 짠맛을 내는 액젓입니다. 생선에 소금을 더해 발효시켜 만듭니다. 태국에서는 음식의 간을 간장이나 소금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남쁠라로 하기 때문에 약간 비릿하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풋고추, 마늘, 마나우(라임) 등을 넣으면 프릭남쁠라가 됩니다.
팟타이 (팟타이)ผัดไทย
태국의 대표적인 볶음국수입니다. 태국의 국수는 면의 굵기와 만드는 재료가 다양합니다. 음식을 만들 때 넣는 재료를 만드는 사람의 기호에 따라 자유롭게 바꾸어서 만들 수 있는 것이 태국 음식의 특징입니다. 팟타이 역시 들어가는 재료에 따라 다양한 볶음국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쏨땀 (쏨땀)ส้มตำ
녹색의 말라꺼(파파야)를 채썰기 하여 민물게나 민물새우, 야채와 땅콩을 섞어 만든 요리입니다. 쥐똥고추가 들어가서 아주 맵고 새콤달콤하며 고소한 맛을 냅니다.
카우니야우마무앙 (망고찹쌀밥)ข้าวเหนียวมะม่วง
카우니야우마무앙은 망고와 찹쌀로 만든 간식입니다. 카우니야우마무앙은 원래 쌀의 여신인 매프라포쏩에게 농사가 잘 되게 해달라고 빌며 바치던 음식입니다. 벼가 자라는 논에 작은 제단을 만들어 여기에 바나나, 사탕수수, 라임과 함께 올리며 벼 수확이 잘 되기를 빌었습니다. 태국에서는 찹쌀을 달콤한 쌀이라고 합니다.
르안디야오 (전통 가옥)เรือนเดี่ยว
태국의 가옥은 바닥으로부터 일정 높이에 고무나무나 마호가니 등으로 집을 짓습니다. 계단을 통해 집으로 올라가고 지붕은 경사지게 하여 빗물이 잘 빠지게 했습니다. 창문 위에 처마를 길게 만들어 그늘을 많이 지도록 했습니다. 계단 앞에는 물 항아리가 있어 발을 씻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르안무 (전통 가옥)เรือนหมู่
공간을 여러 개 이어서 복도로 이어지게 한 가옥입니다. 계단을 올라가면 작은 문이 있습니다. 여러 본채가 복도로 이어져 땅을 밟지 않고도 이동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와 코코넛 등을 집 주위에 심었습니다.
르아 (배)เรือ
운하와 강을 이동하는데 사용하는 교통수단입니다. 태국의 배는 주로 나무를 이용해서 만듭니다. 집 앞에 운하가 있는 경우에는 집 앞에 배를 두었다가 필요할 경우에 배를 타고 이동을 합니다.
뚝뚝 (삼륜차)ตุ๊กตุ๊ก
삼륜차입니다. 운행할 때 엔진에서 뚝뚝하고 소리가 나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좁은 골목을 다닐 때 유용한 교통수단 입니다.
칸남 (물 그릇)ขันน้ำ
물을 담는 그릇입니다. 태국의 독특한 문양으로 장식을 한 것으로 금속으로 만들었습니다. 불공을 드릴 때 칸남에 물을 담고 거기에 장미나 재스민을 띄워 향기가 나게 하고 컵에 물을 담아 불상에 끼얹습니다. 쏭끄란 축제에서도 칸남에 물을 담아 사람들에게 뿌리며 축복을 합니다.
깜라이커타오 (발찌)กำไลข้อเท้า
어린아이의 발목에 차는 발찌입니다. 발목 크기의 고리에 방울을 달았습니다. 아이의 움직임에 따라 소리가 나서 아이의 위치나 안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울의 맑은 소리가 주위도 정화시키고 나쁜 기운을 막아준다고 믿습니다. 금, 은, 합금 등으로 만들어 양쪽 발목에 끼워줍니다.
쁠라따피안 (쁠라따피안)ปลาตะเพียน
코코넛 잎으로 물고기 모양을 만들어 길게 연결해 만든 어린이 장난감입니다. 물고기는 실버바브라는 민물고기 모양을 접은 것입니다. 태국은 논에 벼를 심을 때 어린 실버바브를 풀어 벼와 함께 자라게 하고, 벼를 수확할 때 다 자란 물고기도 함께 수확합니다. 그래서 태국에서는 식탁에 ‘햅쌀과 싱싱한 물고기’가 가득하다는 것은 풍요를 상징합니다. 이런 이유로 쁠라따피안은 어린이가 평생 풍요롭고 건강하게 살기를 기원하며 어린이 요람에 장식하기도 하고 공중에 매달아 어린이가 늘 볼 수 있게 했습니다.
깔라 (깔라)กะลา
야자열매의 딱딱한 속 껍질을 깔라라고 합니다. 깔라를 반원으로 잘라 구멍을 내어 고무줄이나 끈으로 묶고 깔라 위에 올라 걷는 놀이입니다. 징검다리를 걷듯이 뒤뚱뒤뚱하며 누가 더 빨리 목적지에 닿는지 경주를 합니다.
짝까짠 (짝까짠)จักจั่น
매미소리가 나는 장난감입니다. 긴 막대기 끝에 소리통이 달려 있으며 이것을 돌리면 소리통이 돌아가면서 매미소리가 납니다.
막룩 (막룩)หมากรุก
태국식 체스입니다. 말판에서 흑색과 백색 진영으로 나누어 서로의 쿤을 잡는 게임입니다. 쿤, 르아, 마, 콘, 멧, 비야 6종의 말이 있습니다.
무아이타이 (무아이타이)มวยไทย
쑤코타이시대부터 시작한 태국의 전통 무예입니다. 손을 끈이나 옷감으로 감싸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주먹과 팔꿈치, 발, 무릎을 사용해서 자신을 보호하고 적을 공격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발을 사용하기 때문에 재빠른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권투장갑을 사용하는 킥복싱 역시 같은 명칭으로 불리지만 전통 태국 무예와는 구별됩니다.
후아콘 (콘 마스크)หัวโขน
콘은 아유타야시대부터 시작한 가면극입니다. 가면의 색으로 착한 사람과 나쁜 사람을 구분했습니다. 라마끼안의 프라람은 초록색, 동색 프라락은 금색, 라마의 부하인 원숭이 하누만은 흰색 가면을 씁니다.
훈끄라벅 (인형극 인형)หุ่นกระบอก
인형극인 훈끄라벅에 사용되는 인형입니다. 대나무로 틀을 만들어 옷을 입혀 만듭니다. 영웅, 광대, 악마, 원숭이, 코끼리 등이 등장하고, 대나무로 조정을 합니다.
람타이 (태국 전통 무용)รำไทย
남녀가 한 쌍이 되어 추는 태국 전통 무용의 하나입니다. 태국 전통 무용은 혼자서 추는 춤과 두 사람이 한 쌍이 되어 추는 춤으로 나뉩니다. 모두 손동작이 화려하고 다양합니다.
칭 (칭)ฉิ่ง
두 개의 놋쇠판을 마주쳐서 소리를 냅니다. 연주를 할 때 박자를 맞추는 기준이 됩니다.
라낫 (라낫)ระนาด
나무 배와 같은 모양을 한 실로폰입니다. 작은 채로 나무판을 쳐서 소리를 냅니다.
삐 (삐)ขลุ่ย
대나무로 만든 피리입니다.
캔 (캔)แคน
대나무로 만든 악기로, 입으로 바람을 불어 소리를 냅니다. 대나무 줄기의 길이에 따라 음높이가 다릅니다.
끌렁 (끌렁)กลอง
북입니다. 울림통이 길어 팔에 끼고 연주하기도 합니다.
끌렁루앗라이 (목제함)กล่องลวดลาย
그림을 그려 장식한 목제함입니다. 태국은 건축물에도 다양한 문양과 그림으로 장식을 했고 작은 목제함에도 화려 하게 금니나 칠 등으로 장식을 했습니다. 책장에서 작은 보관함에 이르기까지 태국의 독특한 문양을 장식해서 사용 했습니다.
응업 (모자)งอบ
안쪽은 대나무로 성글게 짜서 모자틀을 만들고 겉은 바나나 잎 등으로 덮은 모자입니다. 머리를 푹 덮을 수 있고 챙이 제법 넓어서 얼굴에 그늘을 만들어 줍니다. 머리에 여유롭게 쓸 수 있고 시원하여 주로 농부들이 사용합니다.
팟싼 (부채)พัดสาน
대나무 줄기를 얇게 잘라 여러 가지 색으로 염색해 엮어 만든 부채입니다. 사각형으로 짜서 만들며 중간중간 염색된 대나무 줄기를 섞어 사각형으로 짠 다음 둥근 모양으로 자르고 대나무 손잡이를 답니다. 안쪽으로 옴폭 들어가서 바람을 잘 일으킵니다. 더운 날씨에 부채로 사용하기도 하고 불을 지필 때 바람을 일으키는데도 사용했습니다. 태국의 유명한 민속공예품입니다.
벤짜롱 (벤자롱)เบญจรงค์
태국의 화려한 자기입니다. 벤짜는 5, 롱은 색이라는 뜻입니다. 하지만 벤짜롱은 특정한 다섯 가지 색으로만 그린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색으로 태국 특유의 문양을 정교하고도 세세하게 표현했습니다. 아유타야왕조 때인 16세기 말부터 만들기 시작해 라마 2세부터 금색을 더해 화려해졌습니다.
춧낙리얀 (교복)ชุดนักเรียน
태국의 학생들은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교복을 입습니다. 상의는 흰색, 하의는 군청색을 입는데 남학생은 바지, 여학생은 치마를 입습니다. 학교 표시를 달리해서 학교를 구분합니다
쓰아아치얀 (아시안 셔츠)เสื้ออาเซียน
아세안 10개국을 나타내는 교복입니다. 아세안의 협력과 우호를 나타냅니다. 1961년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이 경제, 사회, 문화협력을 위해 설립한 동남아시아협회를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브루나이, 베트남,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가 추가 회원이 되면서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이 설립되었습니다.
땀라리안 (교과서)ตำราเรียน
국어, 읽기와 쓰기, 역사, 수학, 과학, 사회와 종교 및 문화, 건강 및 물리학, 직업과 기술, 외국어, 예술, 아세안 연구 등의 교과서가 있습니다. 오른쪽부터『 역사 3』,『 국어 2』,『 읽기와 쓰기』,『 아세안연구 2』입니다.
낭쓰니탄 (동화책)หนังสือนิทาน
태국의 전통 풍속과 문화를 알 수 있는 동화책입니다. 부처와 관련된 우화도 많습니다.
끄라빠오 (책가방)กระเป๋า
초등학생들이 사용하는 등에 매는 책가방입니다. 가방에 교과서와 공책, 필기도구 등을 담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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